아바타와 현실 모델, 나란히 런웨이 서다

콘진원, 신개념 혼합현실 패션쇼 '모드 엣 파리' 개최
패션에 메타버스 문화기술 더해 공간과 언어 장벽 초월
O.F.F. 서포터즈 기자 이정현 | 입력 : 2024/03/28 [23:46]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주관, 네이버제트가 후원하는 ‘MODE at PARIS(이하 모드 엣 파리)’ 2024 S/S 행사가 지난 3월 22일 프랑스 파리 웨스틴 방돔 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파리 및 유럽 패션산업 관계자, 인플루언서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상과 현실 세계가 합쳐진 신개념 혼합 현실 크로스오버 패션쇼를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모드 엣 파리’는 지난 3월 4일부터 네이버제트의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서 선보이고 있는 ‘MODE at ZEPETO 2024 S/S(이하 모드 엣 제페토)’ 시즌의 컬렉션들을 현실 세계로 구현한 패션쇼로, 제페토 휴먼 아바타가 실제 모델과 같은 컬렉션을 착용한 채 나란히 함께 런웨이를 걷는 독특한 장면을 연출했다.

 

특히 세계 패션의 중심지이자 유럽 최대 제페토 유저를 보유한 국가인 프랑스에서 새로운 K-패션 문화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현지 유럽 패션 관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 메타버스, 증강현실, AI 등 

다양한 문화기술 접목…K-패션 콘텐츠 지평 넓혀

 

 ▶출처: 콘진원 이미지제공

 

‘모드 엣 파리’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10팀의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가 참여하여 브랜드별 2벌의 착장을 공개했고, 총 20벌의 착장을 통해 각 브랜드의 독특한 개성과 창의성을 드러냈다. 이번 쇼는 콘진원의 공모를 통해 선정된 ▲두칸 ▲메종니카 ▲므아므 ▲본봄 ▲분더캄머 ▲뷔미에트 ▲비건타이거 ▲아이아이 ▲줄라이칼럼 ▲한나신 브랜드가 함께 참여했다.

 

또한, 쇼 음악은 AI 음악 창작 기업 포자랩스와 한국의 대표 포스트록 밴드 잠비나이 이일우가 협업하여 완성했다. 포자랩스는 10개 참여 브랜드의 현대적 매력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컨템퍼러리 브랜드 쇼 음악과 어울리는 BPM, 음역대, 주요 악기 등의 정보를 AI 모델에 학습시켜 시네마틱, 라운지 장르 등 총 4곡의 다채로운 곡을 공개했다.

 

곡 작업에 참여한 잠비나이 이일우는 “처음 시도하는 방식의 패션쇼 음악이었지만, 인공지능으로 패션쇼의 음악을 분석하고, 창작을 위한 모티브나 악기 사용 등의 제안을 받을 수 있어서 새로운 창작 방식을 경험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 2024 S/S 공개 3주 만에 

200만 명 방문, ‘새로운 흥행 기록 경신’

 

콘진원은 지난해 2023 F/W 시즌을 첫 시작으로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메타버스 쇼룸 및 패션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3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 6주간 만나 볼 수 있는 2024 S/S를 새롭게 공개했다. 이번 시즌은 총 10개 브랜드의 141개의 메타버스 패션 아이템을 공개하며, 3주 만에 200만 명이 방문하는 등 새로운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

 

지난 2023 F/W의 경우 6주간 총 329만 명이 참여하고, 그중 글로벌 유저 비중이 95%를 차지해 제페토 사상 최다 해외 유저가 참여한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또한 2024 S/S 시즌 동안 제페토의 인기 월드 ‘런웨이 Z’와 협업하여, ‘모드 엣 제페토’ 아이템들로 스타일링한 런웨이 참가자 중 우승자를 결정하는 ‘런웨이 Z X <모드 엣 제페토>’도 진행한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한국 패션이 메타버스, 인공지능, 증강현실 등 문화기술과 만나 지역과 언어의 경계를 넘어 세계인들에게 환호를 불러일으키는 현장”이라며, “앞으로도 K-패션이 K-컬처를 선도하는 콘텐츠로서 크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겠다”이라고 밝혔다.

 

향후, ‘모드 엣 파리’ 행사는 신기술 융합 콘텐츠로 구현하여 올해 5월 22일~10월 말까지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출처: 콘진원 이미지제공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Daily News
Paradox in Party(파티의 역설)
“남은 삶이 늘 이 순간 같았으면 좋겠어.” 소설과 영화를 좋아하
아웃도어 신발 1위 머렐, ‘하이드로 시리즈’ 출시
엠비디코리아㈜(대표 이노우에 마사후미)가 전개하는 글로벌 정통
“독일 패션잡지가 성수동 한복판에”
독일의 대표적인 패션 잡지 ‘032c’가 서울 성수동에 첫 글로벌 오
주얼리와 팝 아티스트의 콜라보
세계적인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Tiffany & Co.)’가 가수이자
보테가베네타, ‘2024년 가을 컬렉션
이탈리아 럭셔리 패션브랜드 보테가베네타(Bottega Veneta)는 2024 가을
뉴진스 ‘다니엘’, 레전드 화보 갱신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셀린느(CELINE)가 5월 3일 브랜드의 글로벌 엠
H&M, 디자이너 로크와 콜라보
ⓒH&M글로벌 패션 브랜드 H&M은 디자이너 콜라보레이션의 새로운 주
“주관적인 선은 누가 규정할까”
‘규제’란 규칙이나 규정에 의하여 일정한 한도를 정하는 것을
美 셀럽 ‘카일리 제너’와 그녀의 브랜드
▶사진 제공: getty images▶사진 제공: 카일리 제너 인스타그램미국
패스트 패션, ‘웨딩시장 접수’
수백 만원 고가 웨딩드레스는 이젠 잊어라.미국 CNN의 5월 12일자 보
경고 “빨간 색에 빠질 수 있어요”
세상에는 다양한 색상들이 존재한다. 깔끔한 단색부터 채도, 명도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안경
▶출처: 브리즈 공식 홈페이지개인의 얼굴을 분석해 안경을 만들
“패션은 우리 관심사 아니다”
▶사진출처: Patagonia 공식 유튜브지난 2일, 친환경 글로벌 아웃도어
스톤아일랜드, 24 S/S마리나 컬렉션
▶사진 제공 : 스톤 아일랜드 코리아이탈리아 럭셔리 스포츠 웨어
각양각색 매력으로 관광 스팟된 맥도날드
▶사진 출처: EQRoy/Shutterstock세계 각지의 맥도날드(McDonald's) 식당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