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텍스와 블랙야크 지속가능한 동행

지구의 날 맞아 친환경 활동 증가…그린슈머 소비 트렌드로 이어져
고어텍스, 환경 위해 줄인 확장 폴리에틸렌(ePE) 멤브레인 선보여
ePE 소재 등 고어 소재 활용한 블랙야크 다양한 친환경 제품 주목
KoreaFashionNews | 입력 : 2023/04/20 [13:26]

▲ K-GORE 제품 중 하나인 블랙야크 M써밋 GTX자켓과 ePE 소재 멤브레인을 적용한 343 ECO GTX  © KoreaFashionNews

 

올해로 53주년이 되는 지구의 날(4월 22일)을 맞아 다양한 기업들의 환경 친화적인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그린슈머 트렌드가 지속되고, 필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등 소비자 인식의 변화도 이어지는 추세다.

 

한국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MZ세대의 3분의 2가 친환경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 변화에 따라 패스트패션으로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패션업계는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과정에서 환경오염 요소를 줄이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대표 친환경 소재 고어텍스 ePE

환경 부담 줄이고 고 기능성 유지

 

대표적인 친환경 소재 중 하나는 소재 과학 기업 고어 섬유사업부가 개발한 확장 폴리에틸렌(ePE) 멤브레인이다.

 

고어는 소재의 설계, 제조, 운영방식에서 기후, 물, 천연자원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 소재보다 환경 위해 요소를 보완한 ePE 소재를 개발했다. 이 소재는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줄이면서 방수, 방풍, 투습 등 제품의 성능은 저하시키지 않은 소재라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고어텍스 라미네이트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겉감, 안감에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거나 원액 염색, 무염색 가공 기법을 사용해 기존 염색 기법보다 물 소요량을 최대 60% 절감했다. 이 밖에도 비 불소 화합물을 사용해 환경오염 우려가 있는 PFC(과 불화 화합물)을 제거 하여 PFC free를 달성한 소재다.

 

▲ 대표적인 친환경 소재 고어텍스 폴리에틸렌(ePE) 멤브레인  © KoreaFashionNews

 

고어의 다양한 파트너사들은 ePE 소재를 적용해 환경 부담은 최소화하고, 뛰어난 기능성을 자랑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파트너사 중 하나인 블랙야크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버려지는 페트병을 활용해 플러스틱(PLUSTIC)이라는 친환경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플러스틱의 고기능성화를 위해 국내 페트병 자원 순환 기술과 고어 사의 라미네이팅 기술을 접목한 ‘K-GORE’ 소재를 개발해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K-GORE 제품 중 하나인 ‘M써밋 GTX자켓’은 뛰어난 방수, 방풍, 투습성을 자랑하는 등 친환경과 기능성을 모두 잡은 제품이다. 봉제선 전체에는 심실링 공법을 적용해 방수 기능을 더욱 높였으며, 목까지 올라오는 하이넥 구조에 내장형 후드로 다양한 날씨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다.

 

고어텍스 자켓과 다른 제품을 연결하는 ‘비-링크 시스템(B-LINK SYSTEM)’이 적용돼 기온과 상황에 따라 조끼와 내피 등을 결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으로 고 기능성은 물론 환경까지 생각하면서 입을 수 있는 자켓이다.

 

‘343ECO GTX’는 ePE 소재 멤브레인을 적용하여 뛰어난 방풍, 방수, 투습 기능을 자랑한다. 페트병 리사이클 원사인 K-rPET와 INOMAX 원사를 섞은 인솔을 사용해 향균, 향취, 온도조절 땀 흡수에도 뛰어나다.

 

또한 워킹 시 발생하는 흔들림을 제어하고 부상 방지 및 효과적인 운동을 도와 발 피로도를 효과적으로 낮춰준다. 더불어, 재생 표준 인증 ‘GRS(Global Recycled Standard)’를 획득한 고무로 만든 아웃솔을 적용하는 등 환경을 생각하는 고기능성 제품이다. 

 

koreafashionnews.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Daily News
현대 사회에서 바라본 전통한복과 한복의 세계화
전통이란, 오랜 과거가 현재에 물려준 신념, 관습, 방법 등, 오랜
아바타와 현실 모델, 나란히 런웨이 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헤드폰 케이스도 패션이 되는 세상
▶출처: YaLocalOffgod Instagram▶출처: YaLocalOffgod Instagram세계는 더 이상
런웨이에 아바타와 현실 모델 나란히 등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2024 F/W 밀라노 패션 위크 속 올해 패션 키워드
지난 21일(현지시간)부터 26일까지 6일 동안 개최된 2024 F/W 밀라노
[칼럼] ‘지속 가능한 패션’이라는 환상
최근 몇 년 동안 패션업계에 ‘지속 가능성’이라는 단어가 유행
코닥어패럴, 런칭 5년 만에 ‘중국 진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코닥어패럴’이 중국 시장
佛 화장품 ‘세포라’, 한국 떠난다
프랑스 명품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롯데자이언츠, ‘윌비’ 달고 뛴다
㈜형지엘리트(부회장 최준호)가 3월 19일 프로야구단 ‘롯데자이언
안다르, 시장 둔화에도 외형·내실 다 잡았다
애슬레저 리딩 브랜드 안다르가 지난해 매출액 2026억원, 영업이익
코오롱스포츠, 기능성+스타일+친환경 강화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
9월 밀라노 패션위크에 K-패션 데뷔
올해 9월 내년도 봄과 여름의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밀라노 패션
SFI, ESG 평가 이슈별 우수기업 선정
지속가능패션이니셔티브(추진위원장 주상호, 이하 ‘SFI’)는 국내
신원, 하이엔드 스트리트 ‘GCDS’ 전개
㈜신원이 공식 수입 전개하는 이탈리아 하이엔드 스트리트 브랜드
K패션, 브랜딩과 DX로 글로벌 팬덤 만든다
이베이, 알리바바, 마플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부터 세일즈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