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Daily News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산업부, 메타패션 성장 잠재력에 베팅
패션디자이너-셀럽 협업 국내 최초 메타패션 공개
디지털(영상)+실물(모델) 하이브리드 패션쇼 시연
창작, 판매 플랫폼 구축, 패션+ICT 인력양성 확대
KT 구축 앱 활용 입고-찍고-올리기 XR 체험 제공
 
KoreaFashionNews 기사입력  2022/12/02 [08:58]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가 국내 최초 메타패션 출시 행사를 개최했다.

 

주영준 산업정책실장과 유명 패션디자이너, 섬유패션·IT업계, 외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30일(수) 오후 3시 섬유센터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이번에 출시한 메타패션 30벌을 선보였다.

 

메타패션에 대한 대국민 관심 제고 및 붐업을 위해 유명 디자이너와 셀럽이 협업을 통해 시범제작한 결과물로서, 지난 5월말 제작발표회에서 제시한 작품컨셉을 토대로 약 6개월간의 작업을 거쳐 제작한 작품들이다.

 

메타패션은 메타버스의 확산과 함께 그 시장규모가 커져 2030년에는 550억달러에 달하는 블루오션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들이 메타패션을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현실(XR) 경험으로 보고 있어 전망이 밝은 것으로 평가된다.

 

청바지 한 벌 제작에 물 7천리터가 소요되나, 메타패션은 디자이너가 마시는 커피 8잔이면 제작이 가능하다. 또 메타패션을 착장한 사진을 SNS에 올리거나, NFT 구매 및 메타버스 아바타 스킨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이 메타패션 쇼케이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KoreaFashionNews

 

주영준 실장은 행사 오프닝에서 “디지털 시대를 맞아 섬유패션이 제조의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나 콘텐츠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 중 대표적인 메타패션은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우리가 패션뿐 아니라 디지털에 강점이 있는 만큼 블루오션인 메타패션에서 글로벌 브랜드를 창출하고, 양질의 디지털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메타패션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메타패션을 실물 의류로 제작, 판매한다면 중소 의류제조업체의 일감 부족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바, 실물과 디지털이 연계된 섬유패션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 강조했다.

 

이날 메타패션 출시 행사에서는 국내 유명 패션디자이너 3인과 셀럽 3인이 협업하여 제작한 30벌의 디지털의류가 선명한 색감과 소재를 표현한 고화질 디지털 영상으로 제작되어 공개됐다.

 

황이슬 디자이너는 배우 한선화와 함께 ‘시간여행자’라는 주제로 한복 특유의 곡선과 흩날림을 강조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메타패션에 특화된 느낌을 줄 수 있는 금속 광택, 문양 등을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고태용 디자이너는 가수 라비와 함께 ‘민화와 클래식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현대 미술과 작가들의 영향을 받아 전통 민화적 요소들을 새롭게 한국적으로 재해석해 캐주얼하고 현대적인 형태의 프레피룩 스타일의 작품을 선보였다.

 

김보민 디자이너는 모델 재시와 함께 ‘사람과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주제로 현실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용의 비늘이나 상상속 요정의 날개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작품에 담은 점이 특징이다.

 

▲ 메타패션 작품 좌측부터 황이슬 디자이너, 고태용 디자이너, 김보민 디자이너   © KoreaFashionNews

 

각 디자이너가 제작한 10벌의 디지털의류 가운데 실물제작이 용이한 3벌씩(총 9벌)은 실물로도 제작되었으며, K패션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10벌의 실물의상은 디지털의류로 제작하여 총 19벌의 의상에 대해 디지털(영상)+실물(모델) 하이브리드 패션쇼가 진행됐다.

 

이번에 제작된 디지털의류는 KT가 구축하여 새롭게 오픈한 메타패션 플랫폼 ‘Meta Closet’ 앱을 통해 AR 착장 체험 및 사진촬영 등 활용이 가능하다.

 

동 플랫폼은 세계적 디지털 의류 제작 기술 선도기업인 국내 ‘클로버추얼패션’과 협업하여 구축하였으며, 디자이너들은 디지털 의류 제작 툴인 3D CLO를 이용하여 메타패션을 제작 및 전시·판매하고, 이용자들은 착장 체험 및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우선 시범서비스 기간(3~6개월)에는 30벌의 디지털 의류에 대해 AR 착장, 착장사진 촬영 및 SNS 업로드 등 모든 서비스의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오픈 기념으로 메타패션 착장사진을 SNS 등에 업로드하고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 증정하는 “메타패션 패피되기” 이벤트도 12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내년 2분기 정식서비스가 개시되면 오픈형 메타패션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디자이너나 크리에이터들이 창작물을 자유롭게 올리고, 이용자들은 착장 체험 및 구매, 나아가 NFT 거래도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 메타패션 쇼케이스에 참가한 디자이너와 모델들이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oreaFashionNews

  

이번 메타패션 출시 행사는 11월 30일(수)부터 12월 1일(목) 양일간 진행되며 11월 30일(수) 오후 4시~6시, 12월 1일(목) 오전 10시~오후 6시에는 일반인 관람도 가능하다.

 

행사장에는 메타패션 전시장 관람 외에도 디지털 포토월이 설치되어 메타패션을 착장한 셀럽과 함께 AR로 가상착장한 본인 모습을 동시에 촬영하고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한국섬유산업연합회 STYLENET 부스에서 티셔츠에 출력하는 시스템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은 3D 인체 스캐너를 통해 측정된 인체치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 아바타 생성과 맞춤형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즈코리아 메타커머스 플랫폼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얼킨, 프롬웨얼, 오호스, 한나신, 워브먼트, 51퍼센트, 두칸, 홀리넘버세븐, 에임에이지스튜디오, 뉴이 등 K패션 오디션 TOP 10 브랜드 부스에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신진 디자이너들의 의류들을 현장에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산업부는 메타패션이 섬유패션산업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수 있도록 메타패션 제작 지원을 강화하고, 패션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 등의 메타패션 창작, 판매를 지원하는 ‘(가칭)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구축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또한 패션테크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패션+ICT 융합형 인력양성 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oreafashionnews.com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기사입력: 2022/12/02 [08:58]  최종편집: ⓒ 코리아패션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Daily News
룰루레몬, ‘남성화 시장 진출’
룰루레몬(Lululemon athletica)이 여성 신발 출지 2년 만에 첫 남성 신발
패션그룹형지, ‘스타매장 육성’
패션그룹형지㈜가 매장 기살리기 일환으로 고객이 많이 찾는 스타
몬테밀라노, 日 홈쇼핑 진출
시니어 여성을 겨냥한 중저가 디자이너 브랜드 겸 SPA 브랜드 ‘몬
24 F/W 서울패션위크 ‘홀리넘버세븐’
자극과 퇴폐가 문화가 되어버린 패션코드 속에서 긍정과 희망적인
모던 아방가르드 정수 24 F/W 데무(DEMOO)
디자이너 박춘무의 모던 아방가르드 브랜드 데무(DEMOO)가 2월 1일
서울시, 서울패션위크 ‘오프쇼’ 제도 활성화
서울시는 24 F/W 서울패션위크 기간 다양한 개성을 가진 디자이너
‘리이(RE RHEE)’ 24 F/W 서울패션위크 참가
유니크한 감성을 공유하는 디자이너 브랜드 ‘리이(RE RHEE)’가 24
줄라이칼럼, 24 F/W 서울패션위크 오프닝 장식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축제이자 K-패션을 대표하는 국내 패션 디
컨셉코리아, 뉴욕 24 F/W 컬렉션 개최
세계 4대 패션위크인 뉴욕패션위크에서 컨셉코리아(Concept Korea)가
형지엘리트, 2분기 실적 기대감 상승
형지엘리트(부회장 최준호)가 ‘교복 학교주관구매제’ 입찰에서
우영미, 2024 가을/겨울 컬렉션 공개
㈜쏠리드의 럭셔리 패션하우스 WOOYOUNGMI(우영미)의 2024/25 가을/겨울
데무(DEMOO), 24 F/W 서울패션위크 참가
디자이너 박춘무가 전개하는 브랜드 데무(DEMOO)가 오는 2월 1일(목
송지오(SONGZIO), 파리 현지 사로잡다
특유의 강렬한 분위기와 아트적인 디자인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디
파츠파츠, 네오프랜 100년 스토리 선보인다
서울패션위크에 참가하는 대한민국 대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서울패션위크, K-패션 집결 ‘성수’로 외연 확대
올 가을・겨울 유행 패션을 엿볼 수 있는 ‘2024 F/W 서울패션위크’